3.사례를 통해 보는 Web 2.0 - (2)


④일본의 대표적
SNSmixiOpenPNE

 

 가까운 나라 일본의 경우 SNS의 대표적 사이트로서 2008년 초 기준 1200만 유저를 확보한mixi를 들 수 있습니다. mixi 뮤직」「마이 믹싱 루프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북미의 저명한 Web2.0블로그Mashable에서도 높게 평가받은 바 있습니다. 다만 커스터마이즈할 수 있는 범위가 좁아개성을 표현하는데 뛰어난 툴이라고는 없다라고도 지적당한 바 있습니다. 또한 테마별·지역별 SNS 구축에 도움을 주는, 오픈 소스 SNS 소프트웨어인OpenPNE가 있습니다. 소프트웨어로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기업의 사례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아직도 일본을 인터넷에 있어서 만큼은 한국보다 한수 아래라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웹 2.0 분야에 있어서만은 그렇치 않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성공하고 있는 웹 2.0사이트들이 일본에서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한국은? ..한국은 아쉽게도 네이버, 다음, 네이트 3대 포털에 묶이어 전반적인 흐름이 오히려 폐쇄적, 경쟁적으로 흘러가고 있는 듯 합니다. 이부분에 대해서는 차후 다시 이야기 할 기회가 있으리라 믿습니다. 어째튼 일본은 웹 2.0의 새로운 흐름을 잘 짚어 내고 있는 듯 하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mixi 

http://mixi.jp/

일본 최대의 SNSmixi.

GREE 함께 일본의 SNS 두 축을 이루며 SNS 서비스의 표준이 되었다







⑤소셜 서치EureksterSwicki

 

 Eurekster 제공하는Swicki, 2004년에 스타트한 소셜 서치 서비스입니다. 소셜 서치란, 문자 그대로 유저 힘을 검색 향상에 이용하는 타입의 서비스입니다. Swicki 개인 사이트나 커뮤니티사이트로 설치할 있는 서치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많은 유저가 이용하면, 결과를 축적하고 가중하여 결과적으로 검색의 정도가 높아집니다. 모두가 모일수록 영리해진다라는 개념의 서치 서비스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Swicki

http://swicki.eurekster.com

커뮤니티를 베이스로 하는 소셜 서치Swicki.

유저의 검색 동향을 중요시 buzz cloud등의 기능이나, 모색 결과의 독자적인 처리등을 특징으로 한다







⑥ 부동산 매치 업 서비스의 최고「Trulia」

Trulia, Google Maps 제휴해 부동산 정보를 제공하는 매쉬 서비스입니다. 부동산 에이전트 Web 사이트를 스크롤 , 취득한 리스트를Google Maps상의 위치 안내와 함께 표시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Web2.0 뛰어난 사례로서 있는 것이 많은 사이트로서 2005 9월에 캘리포니아를 타겟으로 스타트해, 현재는 순조롭게 대상 지역을 넓히고 있습니다. 근처  매물의 평균 가격이나 거주자의 생활수준 , 지역 가이드가 충실한 것이 특징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Trulia

http://www.trulia.com/

Google Maps 이용한 매치 업의 이상형이라고도 있는 부동산 검색 서비스Trulia.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