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이상 모르면 낭패!
남들 다 아는것 같은데 나만 헥갈리고 있는, 인터넷 중요 개념들을 단박에 정리해 드리는
조박사의 편안한 블로그 강좌,  지금 부터 웹 2.0에 대한 정리를 시작합니다.


1.
Web 2.0
어떻게
시작되었는가





  블로그의 폭발적인 보급이 시작된 것이  2003년부터 2004년이었죠. 특히 2005년은 [del.icio.us] [Flickr][Wikipedia] 등의 Web2.0적인서비스가 각광을 받았으며, 특히 Ajax 주목을 끌어 RSS 보급이 활발하게 진행됩니다. , Google Maps등의 서비스가 Web 서비스 APl 공개하기 시작해Remix(리믹스Mash up(매쉬 ) 불리는 서비스 개발이 유행했던 것도 때 였습니다. 그리고 2006년에는, 한국과 일본에서도 Web2.0 내거는 서비스나 기업이 많이 등장, 최근 몇년의 Web 대변화의 핵심에 있는 키워드가 곧Web2.0이 되었습니다.


 
2005 이후, 블로그 스피어(Blog sphere-블로그와 로고스(Logos), 생태계(Sphere)의 합성어,블로그와 블로깅의 원리가 작동하는 사회와 생태계를 가르키는말 )에서는 Web2.0 대한 논의가 많이 행해져 왔습니다. 정점으로 볼 수 있 것이, O'Reilly Media CEO Timothy.F.O'Reilly 동년 9월에 공개한 논문Web2.0이란 무엇인가(What ls Web2.0  Design Patterns and Business ModeIs for the Next Generation of Software) - Web2.0차세대 소프트웨어의 디자인 패턴과 비즈니스 모델 것입니다. 그리고 Web 2.0의 시작을 굳이 정하자면 바로 이때 즈음으로 일컫는 경우가 대부분 이지요.


 
O'Reilly 논문에서, Web2.0차세대형 Web 총칭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지금 Web 확실히 구조의 변화, 말하자면 1.0에서 2.0으로 메이저 버전 업이 한창에 있다고 말할 있을 것입니다. 특히, 새로운 기술이나 서비스가 잇달아 등장해, 최종 사용자도 바뀌고 있습니다. Web 제작자는, 제대로 변화의 핵심을 파악해야 겠지요.


2.Web2.0 O'Reilly 7개의 원칙
    - 0`Reilly에 의한 Web2.0의 원칙은 web2.0에 대한 많은 부분을 한눈에 볼 수 있게끔 정리되어 있습니다. O'Reilly7가지 원칙을 아래와 같이 소개합니다.


 

    플랫폼 으로서의 Web

 Web2.0은 전략·마인드 세트·기술등의 요소를 포함 한 개념이며, O'Reilly 는 그 전체를 유명한 「Web2.0 문화의 전달자 맵」으로 설명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또, Netscape Google,  Double Click Overture/AdSense,  Akamai Bit Torrent라고 하는 신구 인터넷 기업의 비교를 통해서, Web2.0시대에 맞는 기업의 조건은, 데이터 관리를 잘하면서 사용자가 다시 찾게 하는 방법을 도모하는 플랫폼이 되는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집단의 지혜를 이용

 유저의 지혜를 활용하는 것, 즉 제작자 혼자의 생각이 아닌, 찾아오는 모든 유저 집단의 지혜를 이용 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사례로서는 온라인 백과사전 「Wikipedia」나, Folksonomy (Social Tagging)를 실현한 소셜 북마크 「del.icio.us, 사진 공유 서비스 「FIickr」등을 들 수 있습니다. Web2.0 서비스에서는, 유저 개인에게 있어서의 편리함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그것을 모아 서비스 전체의 유용성을 높여 새로운 유저를 모으는데 활용한다고 하는 「참가의 아키텍쳐」구축이 가능하다는 포인트가 있습니다.

 

Wikipedia 캡쳐 화면

Jimmy Wales씨가 창설한 Wiki media Foundation(위키미디어 재단)에 의해서 운영되는 온라인 프리 백과사전 「Wikipedia」


 

    데이터는 차세대의 「인텔 인사이드」

 Web2.0 서비스간의 경쟁에서는, 그 서비스의 핵이 되는 「데이터」를 소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개인 식별 정보·스케줄·제품의 평판·위치 정보등, 작성에 많은 비용과 기간이 필요한 데이터의 공급을 바탕으로 할 수 있으면, 「인텔·인사이드형」(일찌기 Windows PC에 거의 독점적으로 CPU를 공급할 수 있는 것을 강점으로 한 인텔과 같은) 비즈니스 모델을 전개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릴리스 사이클의 종식

 Web2.0시대 소프트웨어의 특징으로 두드러지는 것은, 그것이 "계속적인" 서비스로서 제공되는 것이며, 유저의 피드백을 받아 신속히 수정이나 기능 추가를 실시하는 것「영구적인 β판」이 가능하게 된다는 의미가 됩니다.
 

    가벼운 프로그래밍 모델

 프로그램 개발에 대해 APl 제공등을 염두에 두고 일어난 「시스템을 느슨하게 결합하는 구조 제공」 「중개(end – to - end)의 원칙」 「해킹 및, 리믹스 가능」 등의 원칙에 따르면, 프런티어 및 개발자 유저의 참가를 재촉할 수 있어 「편성에 의한 혁신」을 일으키기 쉬워집니다. 역시 서비스 운영에 대하여 유저 힘을 최대한으로 끌어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디바이스를 뛰어 넘은 소프트웨어

 Apple의 「iPod」과 「iTunes」의 제휴, TiVo(TV프로녹화가 가능한 디지털 비디오 레코더)과 같이, PC플랫폼을 뛰어 넘는 이용의 가능성을 제공하는 것으로, 커다란 수익 창출의 가능성을 내재하고 있습니다. 일본등, 지형적 특성에 따라 휴대 전화 디바이스등에 특히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리치 유저 인터페이스

 GoogleGmail이나 「Google Maps」등이 가벼운 유저 인터페이스, OS에 필적하는 인터렉티브를 가능케 했으며, 특히 혁명이라 표현할 만큼 폭발적으로 사용되어진 「Ajax」등에서 실현되고 있습니다. O'Reilly , 이 조류가 향후 더욱 더 Web을 장악해 나갈 것이라 예측하고 있습니다.


↑밑줄친 것만 외워도 Web 2.0 개념이 튼튼해 집니다.^^
다음 글에선 실례를 통한 Web 2.0의 소개가 이어집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