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사례를 통해 보는 Web 2.0 - (1)


① 북미에서
인기 모으고 있는 소셜 서비스del.icio.usDigg

 

del.icio.us 소셜 북마크의 대명사라고도 있는 서비스입니다. 북마크 , Social Tagging, RSS피드 등의 기능이 있어, 공개 API 의한 다수의 제휴 서비스를 탄생시켰죠. 최소한의  디자인과 기능성, 세밀한 개선 Web2.0 서비스의 특징을 실현 하고 있습니다. Joshua Schachter (죠슈아 샤크터) 2003년에 개인 사업으로 오픈한 뒤, 2005 12 미국 Yahoo 매수되었습니다.

 또한, 소셜 뉴스Digg 2004 11월에 서비스 개시, 유저 투표에 의한 뉴스 랭킹사이트로 유명한 사이트입니다.

 양서비스 모두, 빠른 흐름의 Blogosphere 트랜드를 집합하여 효율적으로 활용한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Digg

http://digg.com/

Kevin Rose(케빈 로즈) 취미로 시작한 소셜 뉴스Digg.

Web2.0 서비스의 트래픽 랭킹의 상위에 항상 위치, 당초는 기술 관련 뉴스가 주였지만 서비스의 종합화를 도모하고 있음

 

 


②1 이상의 유저를 자랑하는 세계 최대의 SNSMySpace

MySpace, 현재 세계 최대규모의 트래픽을 자랑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유저수는 1 이상입니다. 2005년에 미디어왕 루퍼드 머독이 이끄는 뉴즈·코퍼레이션에 의해 매수되었습니다. 중심 유저는 틴이나 음악 팬으로, 참가자의 프로필 페이지에는친구 좋아하는 아티스트나 밴드등이 나란히 등재되어 있는데 이미 해산된 밴드도 똑같이 등장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MySpace 오픈형의 SNS이며, 유저의 프로필 페이지는 외부 공개됩니다. 디자인 커스터마이즈의 자유도가 높아, 헤비 유져의 페이지는 SNS라고는 생각되지 않을 정도로 개성 넘치게 변형할 수 있습니다. mixi 같이 클로우즈형 SNS 번성한 일본에 비해, 한국과 북미등에서는MySpace 같은 오픈형, 또는 포털 사이트와 연결된 SNS등이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MySpace

http://www.myspace.com/

세계 최대의 SNSMySpace.미국에서는 Goog1e과의 광고 독점 계약이나 Cingular Wireless에의 휴대판 SNS 제공 , MySpace와 관련된 큼직한 뉴스가 끊임없이 이슈화 되고 있다.

 

 




③소셜 음악 서비스
Last.fm

Last.fm,소셜 음악 혁명(Social Music Revolution) 모토를 내세우고 있는 소셜 음악 서비스로서,  2003년에 영국에서 스타트했습니다. Last.fm라고 하는 로컬용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해, 듣고 있는 악곡 정보를 서비스 측에 송신하며 유저의 기호에 맞춘 노래, 혹은 같은 흥미를 가지고 있는 유저의 리코멘트를 받을 수 있게 한 서비스입니다. 플레이 리스트를 공개하는 것도 가능하고 유저 커뮤니티도 발달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Last.fm

https://www.last.fm/

소셜 음악 사이트Last.fm, 다양한 기호를 가지는 음악 팬을 다수 유저로 확보함으로써, 유저간의 취향을 기본으로 퍼스널라이즈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강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