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부터 다루어 볼 내용은 직접 웹을 기획하거나 제작, 디자인하는 분들을 위한 것입니다.
하지만, 단순히 웹 2.0에 궁금증을 가지신 분들이 가볍게 보시기에도 웨2.0을 이해하시는데에 도움이 되시리라 믿습니다.




4.Web 2.0시대에 필요한 제작자의 마인드 스킬

 

①페이지가 아니라 컨텐츠와 서비스를 만든다는 마음가짐


 
Web2.0
논객으로 알려진 Dion Hinchcliffe, Web2.0 특징을역량이 뛰어난 유저가 대량으로 출현해, 컨텐츠나 소프트웨어에 대한 주도권이 그러한 사람들로 옮겨간 것이다라고 지적했습니다. .

 Web2.0시대, 혁신적인 서비스가 차례차례로 등장하기 시작하고, 한번 등장할 때 마다 블로그를 통해 눈깜짝할 사이 퍼져나가지요. Web 제작자도, 이런 서비스가 나왔다는 뉴스가 들려오면 서둘러 체험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대량으로 출현한 앞선 유저의 요구에 대답할 있는 Web 사이트를 만들기 위해서, 자신의 일의 범위를 Web 페이지의 디자인이나 마크 업만으로 한정하는 것은 충분치 않습니다. 디렉터나 프로그래머와 함께, 지금까지 해 왔던 이상으로컨텐츠서비스 디자인과 제작에 적극적으로 참가하려는 노력을 소홀이 해서는 안됩니다.

 

②리치 유저 인터페이스 개발에 대한 능력


화면 전체가 리프레쉬 하는 없이, 경쾌하고 직감적인 유저 인터페이스를 실현할 있는 Ajax, 일부의 첨단 Web 사이트 뿐만이 아니라, 이미기업 사이트등에도 적극적으로 이용되어 지고 있습니다.

  Web 구축 프로젝트에 javaScript등의 클라이언트 측 프로그램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Ajax무엇이 가능할까」「어떻게 실현할까 대한 다양한 시도나 노하우가 급격히에 진행되고 있어, 매일 최신 흐름을 체크해 보는 것도 빠뜨릴 없습니다. 특히 좋은 유저 인터페이스나 서비스 만들기를 위해서 현재 어떤 수준의 무엇이 가능하는가 하는 것을 생각하는 단계에서, 웹 기획자나 프로그래머 뿐만이 아니라, 디자이너도 하나가 되고 아이디어를 서로 내어야 할 것입니다. 시행 착오를 겪는 다 하더라도, 이로인해 뛰어난 사례에 대하여 테크니컬적인 부분을 이해한다면, Web 디자이너에 있어서 매우 유익한 일이 아닐 수 없을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Web2.0 Javascript
[http://script.aculio.us]

웹2.0적인 유저인터페이스를 실현하기 위해 참조하는 Javascript라이브러리사이트
Gucci나 Apple사가 웹사이트 제작에 참조했다고 하죠

 



③XHTML과 스타일 시트에 의한 시맨틱한 마크업


 
O’ Reilly
7개의 원칙하나의 디바이스의 테두리를 넘어서는 소프트웨어에서도 설명한 바 있지만, Web2.0시대의 서비스는, 그 대상을 PC상의 브라우저내로  한정하지 않는 경우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RSS/Atom 피드등의 표준 메타데이타 형식의 보급은, 최종 사용자에게 편리함만을 선사한 것이 아니지요. 최근 호조를 보이고 있는 microformats , 완만한 통일된 데이터 포맷의 보급등과 함께, Web 사이트/서비스끼리의 제휴, 매쉬 업적인 Web 사이트 구축 수법을 촉진하고 있다고 말할 있습니다.

 이러한 배경을 생각하면, XHTML 스타일 시트에 의해서내부 구조보여지는 것 분리해 고민해 보고, 시맨틱한 하나의 문서 구조를 갖추게 하는 스킬은, 더욱 필수적인 것이 되고 있다고 말할 있습니다.

+ Recent posts